오늘은 제로콜라 부작용 놀라운 5가지라는 제목으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최근 제로콜라의 성분인 아스파탐이 국제 암연구소에 의해 발암물질로 분류되어 화제가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와 체중관리를 위해 제로콜라를 드시고 계시다 날벼락을 맞은 기분이실 텐데요.
저 역시도 탄산음료를 좋아하는 탓에 제로콜라를 자주 먹었던 지라 그 충격이 큽니다. 또한 제로콜라에는 생각보다 놀라운 부작용이 숨어있었습니다. 오늘 제대로 알아보도록 해요.
-글의 순서-
제로콜라 정말 칼로리 제로 인가?
네 정말 칼로리는 0kcal에 수렴하는 것이 맞습니다. 왜냐하면 칼로리를 만드는 것이 단맛을 내는 감미료인데 제로 콜라에 들어가는 아스파탐, 수크랄로오스, 스테비아 등은 설탕에 비해 칼로리가 수 백배는 적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같은 양일때 설탕보다 단맛이 수 백배는 더 세기 때문에 그만큼 설탕보다 적은 양을 넣어도 되기 때문입니다.
아스파탐 | 설탕보다 200배 달다 |
수크랄로스 | 설탕보다 600배 달다 |
스테비아 | 설탕보다 300배 달다 |
제로콜라 성분표 보기
- 합성감미료(아스파탐, 수크랄로스, 스테비아 등)
- 천연착향료
- 구연산나트륨
- 카페인
- 카라맬색소
- 인산
제로콜라 부작용 원인 – 인공감미료
0. 아스파탐이 발암물질로 지정되다
2023년 7월 국제 암연구소는 제로콜라 성분중 하나인 아스파탐을 발암물질 2B군에 지정했습니다. 참고로 암연구소에 발암물질 등급표는 1그룹, 2A, 2B 그룹이 실제적인 암유발 물질에 해당되는데 추정되는 암유발 확률은 각각 100%, 75%, 50% 확률 정도라고 합니다.
2B군은 발암 가능성이 인정되어 암을 일으킬 것으로 추정되는 물질에 해당됩니다. 실제 이번 아스파탐에 경우 미국에서 개, 쥐, 햄스터 등에서 실험을했는데 유의미한 암유발 결과를 얻어냈다고 합니다.
사실 이에 대해 갑론을박이 많습니다. 실제적으로 사람에게 적용하기에 충분한 근거가 나왔느냐를 가지고 찬반이 있지만 어쨌거나 동물실험을 통해 그 위험성이 인정되어 이번에 암유발물질로 지정된 것입니다.
식품회사는 이제 어떻게 되는것인가?
혹자는 식품회사가 망하는것이 아니냐며 걱정을 하는데 전혀 안그렇다고 합니다. ‘오히려 개이득’이 될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다른 인공감미료를 쓰면되기 때문입니다.
수클라로스, 스테비아 등이 이에 해당되는데요. 이것에 1kg 당 단가가 아스파탐보다 오히려 싸다고 합니다. 참고로 아스파탐은 1kg당 약 5만원이라고 합니다. 스테비아는 약 4.5만원 정도.
때문에 대체품으로 다른 감미료를 첨가하여 기존의 제로콜라 느낌의 음료는 이름이바뀌더라도 컨셉은 유지하면서 계속 출시될것으로 보입니다.
1.치아를 썩게 하고, 신장병을 일으킨다 – 인공감미료 인산
인산은 청량음료수(탄산음료)에 자주 첨가되는 첨가물 입니다. 인산의 문제점은 우리 치아를 부식시킨다는 것입니다.
콜라를 먹고 칫솔질을 하지 말라는 이야기가 있는 것처럼 산성분인 인산은 치아를 약하게 하고 녹이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먹고 나서 입을 가글하고 시간이 좀 흐른 뒤 반드시 양치해야 치아 부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인산의 부작용은 이 뿐만이 아닙니다. 인산은 신장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인산이 신장결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신장이 약한 사람이나 신장 환자에 경우 제로콜라를 금하시는게 좋습니다.
2. 체중증가를 유발한다 – 단맛을 내는 인공감미료
인공감미료의 특징은 ‘단맛’을 내는데에 있습니다. 설탕보다 단맛이 워낙 강한탓에 극소량에 감미료만으로도 설탕 만큼의 단맛을 내는게 특징인데요.
소량이기 때문에 맛은 달달해도 실제적인 칼로리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게 독이된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 뇌에서 ‘단맛’을 강하게 인지하고 이에 따른 열량(칼로리)를 받아들일준비를 하는데 실제적으로 얻게되는 칼로리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일종의 ‘인지부조화’를 일으킵니다. 그래서 소화계통등에 혼란을 야기하여 진짜 ‘단맛'(칼로리)를 원하게 만들어버린다고 합니다.
쉽게말해 더 음식이 땡기게 만든다는 것이죠. 실제로 미국의 제로콜라 정기 섭취군을 조사한결과 50%이상의 실험군에서 제로콜라를 평소에 먹지만 실제로 체중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3. 심장병과 뇌졸중 위험이 올라간다 – 에리스리톨
에리스리톨은 비교적 안정적인 감미료로 식품에 사용되고 있지만 미국 연구에 의하면 심장병이나 뇌졸중 위험도를 2배나 올린다고 합니다.
그래서 심장질환, 뇌혈관질환과 관련하여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은 제로콜라를 피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물론 에리스리톨은 다른 인공감미료와는 다르게 천연감미료이기는 합니다.
옥수수 등을 발효시켜서 당성분을 추출하는것이기는 한데요. 아무래도 설탕처럼 단맛을 내는것이기에 이러한 질병의 위험도를 높이는것 같습니다.
4. 골다공증, 뼈가 약해질수 있다 – 인산
인산은 특이하게도 우리 혈액속에 있는 칼슘과 결합해서 소변으로 배출되는 특성이 있다고 합니다. 우리 혈액에는 늘 일정한 칼슘농도가 유지도고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인위적으로 칼슘농도가 떨어지게되면 그것을 보충해서 농도를 올려주게 됩니다. 여기서 문제는 ‘뼈에있는 칼슘을 빼내서’ 보충한다는 것입니다.
뼈에 칼슘이 많이 저장되어있기 때문에 여기서 칼슘이온으로 만들어져 빼내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뼈가 약해질수 있고, 나이가 있거나 여성들의 경우 골다공증의 위험도가 높아질수 있는 것입니다.
5. 혈당조절력이 약해진다 -당뇨위험도 증가
인공감미료에 경우 천연물질이 아니고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으로 분류되는것도 아니라서 우리몸에서 제대로 소화가 안된다고 합니다.
이들을 소화시키려고 노력하는 것이 유일하게 ‘장내 미생물’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장내미생물이 이들을 소화시키려고 애쓰는 사이에 유익균들의 생존환경이 변화될수 있다고 합니다.
중요한데 신경써야하는데 쓸데없이 인공감미료를 분해하느라 정신이없는 것이죠. 이러한 장내미생물 환경에 변화는 혈당조절능력을 약화시켜 당뇨병위험도를 올리는 요인이 될수 있다고 합니다.
제로콜라 부작용 결론
결국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제로콜라를 먹으면 그만큼의 댓가가 따를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과하지만 않는다면 제로콜라 먹는 것 자체가 금지될 것까지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탄산음료나 쥬스등에 비하면 어쩌면 덜해로운 것 같기 때문입니다.
이번 아스파탐 발암물질 지정으로 더 안정한 물질로 교체가 될 것이기 때문에 과하지 않는 선에서 즐기는 것은 상관없다고 봅니다. 다만 당뇨병이나, 신장병 등 ‘당’관련 위험 인자를 가지고 있는 분들은 당연히 다른 제품을 찾으시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
생리 빨리 끝내는 방법 노하우 알아보기 정자 생성 부스트 엄청나게 늘리는 방법 알아보기